검찰, '뇌물 의혹' 윤관석 수사…국회 압수수색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연합뉴스TV 연합뉴스TV
1.53M subscribers
4,974 views
0

 Published On May 3, 2024

검찰, '뇌물 의혹' 윤관석 수사…국회 압수수색

[앵커]

검찰이 오늘(3일) 국회사무처를 압수수색했습니다.

민주당 돈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윤관석 의원의 입법로비 정황이 파악된 건데요.

윤 의원은 수천만원을 받고 한 기업의 입법 청탁을 들어준 혐의를 받습니다.

조성흠 기자입니다.

[기자]

국회사무처 법제실, 검사와 수사관이 분주하게 움직입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가 무소속 윤관석 의원이 입법을 대가로 뇌물을 받은 혐의를 포착하고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윤 의원은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절수설비 관련 업체인 A 업체의 입법 청탁을 들어주는 대가로 골프장 이용과 금품 등 약 2천만 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실제 윤 의원이 절수 등급 표시 의무화 등의 내용을 담은 수도법 일부 개정안을 2021년 3월 공동발의했는데, 이 과정에서 A 업체가 관련이 있는지 들여다보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법안은 같은 해 7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바 있습니다.

검찰은 민주당 돈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윤 의원의 해당 혐의를 포착했습니다.

이미 윤 의원은 '돈봉투 의혹'으로 구속 기소된 상태로 전당대회에서 돈봉투를 제공할 목적으로 6천만원을 수수한 혐의가 인정돼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 받았습니다.

이후 검찰은 현역 의원들에게 각각 300만 원씩, 총 900만 원을 제공한 혐의로 윤 의원을 추가로 기소하기도 했습니다.

윤 의원은 '돈봉투 의혹' 항소심에서 검찰의 무리한 기소로 과도한 형을 받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항소심 재판부는 오는 30일 윤 의원 등의 최후 변론 등을 들은 뒤 검찰이 구형하는 결심 공판을 열 예정입니다.

연합뉴스TV 조성흠입니다. ([email protected])

[영상취재 기자 : 신경섭·장지훈]

#윤관석 #압수수색 #로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https://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

show more

Share/Emb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