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KER X 장기하와 얼굴들 "나란히 나란히" Live Video
BEAKER BEAKER
4.02K subscribers
448,266 views
0

 Published On Premiered Nov 22, 2018

'그건 니생각이고'에 이은 장기하와 얼굴들과 비이커의 협업영상.

사랑하는 이들과의 관계에서 생기는 틀어짐에 대한 아쉬움을 나란히 걸을걸.. 이라는 가사와 함께 담담히 노래하는 MONO 앨범의 4번트랙, '나란히 나란히' 의 라이브 비디오를 공개합니다.

컨템포러리 멀티샵 '비이커'의 FW 컬렉션과 함께 스타일리시한 모습으로 노래하는 장기하와 얼굴들의 라이브 비디오를 즐겨주세요 :)
For more information : https://bit.ly/2DasfaD

[mono] 일곡일담 by 장기하

4. 나란히 나란히
이렇게 생각했던 적이 있다. 내가 이렇게 노력하는데 그 사람은 왜 그걸 몰라 줄까? 그런데 한참 후, 또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그게 정말 가치 있는 노력이었을까? 상대방은 원하지도 않는 것을 주기 위해 노력하다 보니 나도 지치고 상대방도 외로워졌던 것은 아닐까? 관계가 틀어지는 것은 결국 다 그런 문제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닐까?

믹스가 거의 끝나갈 때쯤 양평이형이 전주와 간주에 인공적인 박수 소리를 첨가하자는 아이디어를 냈다. 그게 결과적으로 화룡점정이 됐다. 곡의 분위기가 어딘가 밋밋해서 조금 아쉬웠었는데 그 문제가 확 해결됐다.

“어쩌면 나는 결국...” 하는 부분의 경우 보컬의 질감을 확연히 다르게 만들기 위해 이런저런 시도를 했다. 하지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가 쉽지 않았다. 양평이형이 다시 한 번 아이디어를 냈다. 아예 통화하는 소리를 녹음하면 어떠냐는 것이었다. 오호...! 나는 즉시 옆방으로 가서 엔지니어 나잠 수에게 전화를 걸었다. 전화기에 대고 노래를 불렀고 나잠 수는 자기 휴대폰을 스피커폰 모드로 설정한 후 거기서 흘러나오는 내 노랫소리를 녹음했다. 결국 어떤 음악에서도 들어본 적 없는 보컬 사운드를 내는 데 성공했다.

show more

Share/Embed